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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렬규예 홈 > 종사자료실 > 항렬규예
(世) 落鄕代 항렬(行列)

31

15代

鎭(진) ○

32

16代 

○ 澤(택)

33

17代 

相(상) ○

34

18代

箕(기) ○

35

19代

在(재) ○

36

20代 

○ 鉉(현)

37

21代 

영(永) ○

38

22代

○ 洙(수)

39 23代

容(용) ○

40 24代

○ 中(중)

세(世) 落鄕代 항렬(行列)

41

25代

善(선) ○

42

26代

○ 淳(순)

43

27代

東(동) ○

44

28代

○ 煥(환)

45

29代

奎(규) ○

46

30代

○ 鏞(용)

47

31代

淵(연) ○

48

32代

○ 植(식)

49

33代

炯(형) ○

50

34代

○ 坤(곤)

세(世) 落鄕代 항렬(行列)

51

35代

銖(수) ○

52

36代

○ 洪(홍)

53

37代

種(종) ○

54

38代

○ 憲(헌)

55

39代

重(중) ○

56

40代

○ 欽(흠)

57

41代

泰(태) ○

58

42代

○ 杰(걸)

59

43代

炳(병) ○

 

 

 


  1. 항렬(行列)이란?
동족간(同族間)의 손위나 손아래 또는 장차의 서열을 구별하는 것이며 항렬자(行列字)란 같은 혈족에서 한 항렬위(行列位)를 표시하기 위해 이름자 중에 한 글자를 공통으로 함께 쓰는 것을 말한다. 항렬자(行列字)는 같은 성씨라도 각 종파(宗派) 마다 다를 수 있으나?그 뜻은 대개 다음과 같은 원리(原理)로 정해 진다고 할 수 있다. 

  2.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
음양설(陰陽說)에 따른 우주만물(宇宙萬物)의 상생(相生), 상극(相剋)의 힘에 의하여 생성된다는 학설에 따라 만물을?조성(組成)하는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다섯가지 원기(元氣)의 오행설(五行說) 즉 오행상생(五行相生)의 목생화 (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 (金生水), 수생목(水生木)이 서로 순환해서 생(生)한다는 이치(理致)에 따라 자손(子孫)의 창성(昌盛)과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뜻하는 글자를 이름자로 고르고 그 순리대로 반복하여 순환시켜나간다.

  3. 천간법(天干法)
글자의 파자(破字)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등 천간(天干)을?포함시켜 계속 반복되어 순환시키는 것이다.

  4. 지지법(地支法)
글자의 파자(破字)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등?지지(地支)를 포함시켜 계속 반복되어 순환시키는 것이다.

  5. 수교법(數交法)
一·二·三·四·五·六·七·八···등 숫자를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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